Fountain of the Word[말씀의 샘터]

열린성경 방

신앙인의 목적과 소망

진리의 강물 2016. 9. 23. 11:13


                                신앙인의 목적과 소망



신앙하는 이들의 신앙하는 목적과 소망이 무엇이냐고 질문 해보면, 마음의 평안, 가족 간의 화평, 착하고 정직한 삶 등 그러한 답변들이 많이 나온다.


물론 그런 것들도 중요하지만 그런 것들은 굳이 신앙생활을 하지 않아도 세상적 도덕과 교훈이나 법과 질서, 또는 철학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그런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어떤 특정한 종교를 통해서 신앙을 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인생의 생로병사 또는 생사복화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서 그 문제를 해결해 보자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이것이 세상에 있는 모든 종교가 추구하고 있는 근본적인 목적임을 신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적어도 신앙하는 목적이 여기에 있음을 알고 신앙하는 사람이 비로소 신앙인이라 할 수 있는 것이며, 우리가 특히 기독교 신앙을 하는 목적과 소망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자! 


1. 신앙인들의 소망은 무엇일까요?

딛1:1~2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은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요.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들에게 영원한 때 전 부터 약속하신 것이 영생이라 한다. 우리 인생에서 이 보다 더 큰 소망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우리 신앙인들의 소망은 마땅히 영생인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딤전 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알기 원한다고 하신다.


하나님께서 원하는 것이 우리 온 인류가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알기를 원한다고 하신다.


호6:6,3 제사(예배)와 번제(헌물, 헌금) 보다 하나님을 힘써 알기를 원한다고 하신다.


호4:6~7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버리는 자는 그와 그의 자녀들까지 버리신다 하시고, 그들이 세상에서 번성할수록 그 영화가 변하여 욕이 되게 하신다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 신앙인들은 하나님께 버림 받지 않기 위해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얻기 위해서 성경말씀을 배워야 한다.


3. 성경을 기록하신 하나님의 목적과 약속은 무엇일까요?

요일2: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하신다.

즉, 하나님께서 성경에 약속하신 것이 영원한 생명 곧 영생이라 하신다.


딤후3:15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하신다.


그러므로 성경을 배워서 그 지혜를 얻어야 하지 않겠는가?


요일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성경)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하신다.


역시 이 말씀에서도 하나님께서 성경을 주신 목적이 그 안에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신다고 하시니 성경을 통해서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겠는가?


4. 성경을 통해서 구원과 영생의 소망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17:3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 하신다.


여기서 믿는 것이 아닌 아는 것이라 한다. 알아야 아는 만큼 믿을 수 있지 않겠는가?


요1:12~13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 되어야 한다고 하신다. 

 

하나님께로서 난다는 말은 우리의 육신이 육적 아버지의 씨를 받고 출생한 것 같이 하나님의 씨를 받고 우리의 영이 다시 나야 한다는 말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요1:1에 말씀은 곧 하나님이라 하셨고, 눅8:11에는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라 하셨으니 하나님의 씨인 말씀으로 우리의 영이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다 하심으로 하나님의 씨인 말씀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마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하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아서 그 뜻대로 행하는 신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알려면 말씀을 온전히 배워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하지 않겠는가?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하신다.


물과 성령 곧 진리의 말씀으로 거듭나야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서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단순히 예수님을 믿기만 한다고 해서 구원과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심령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서 온전히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 : 하나님께서 택해 주신 신앙인들의 신앙의 목적과 소망은 세상에서 잘 먹고 잘 사는 것에 두는 것이 아니라(이런 것들은 잠시잠간 우리에게 왔다가 가버리는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시고 원하시는 구원과 영생에 있음을 온전히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뜻대로 신앙을 해야만 하나님이 그 약속을 이루시는 때에 구원과 천국과 영생의 소망을 이룰 수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신앙의 확실한 목적과 소망도 없이 형식적이고 외식적이고 세상적인 어떤 다른 목적(정치적, 사업적 배경 등 인맥쌓기)을 두고 신앙하는 것은 하나님께 죄를 짓는 행위가 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