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난 자가 천국을 볼 수 있고 들어 갈 수 있다.
대부분의 신앙인들은 흔히 예수님을 영접하고 일정기간이 지나서 교회에서 베푸는 세례의식에 참예하면 그 때부터 거듭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거듭남이란 거듭나기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새롭게 변화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전혀 변회 된 것이 없으면서도 다만 예수님을 믿고 세례만 받았다고 해서 거듭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거듭나는 것은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변화되는 것인지를 알아보고 진정으로 거듭난 성도가 되어봅시다.
주제 성구: 요3:3-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선생이었던 니고데모와 대화하신 내용입니다. 니고데모가 요2장에서 예수님께서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 여섯 동이를 포도주로 만드신 기적을 보고 밤에 예수님께 몰래 와서 예수님은 하나님이 보내신 선생이신데 그 이유는 하나님과 함께 하지 않고는 예수님이 그러한 표적을 행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찾아 온 것은 사람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였는데 그 당시에 유대사회는 사람들이 예수님께 가거나 예수님을 믿으면 유대교에서 출교를 시키게 되고 출교를 당하면 이방인 취급을 당하여 행세를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요9:22).
예수님이 니고데모가 예수님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생이라고 고백하자 예수님은 뜬금없이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답변을 하십니다. 즉 나를 보내신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를 진실로 보기를 원하면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만을 보고 판단하지 말고 사람이 거듭나야 볼 수 있다고 하신 말씀이었던 것입니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는 그 당시 유대인들을 가르치는 율법사요 관원이요 선생이었습니다. 그런 사람이 예수님께서 위에서 하신 말씀을 듣고 육적이요 문자적으로만 생각하고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다시 어머니 모태에 들어갔다가 나올 수 있느냐고 질문하고 있습니다.
요3: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니고데모의 우문(愚問)에 예수님께서 다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거듭난다는 것은 육적인 모태에 다시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보다 구체적으로 말씀하십니다.
요3:5-7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이 말씀에 니고데모는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습니까? 라고 의문을 제기 하자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너는 백성을 가르치는 선생이면서도 왜 이런 것을 모르느냐고 질책을 하십니다(요3:9-10).
따라서 우리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니고데모와 같이 말씀을 문자적으로만 보려하지 말고 이 말씀의 의미가 무엇인지 반드시 깨달아 알아야 하겠습니다.
1. 물로 거듭나라!
물은 더러운 것을 씻어주고 모든 생물에게 각종 영양을 공급해주어 성장케 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로 거듭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먼저 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신32:2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 위에 가는 비요 채소위에 단비로다.
* 하나님의 교훈과 말씀이 곧 비, 이슬, 가는 비, 단비와 같다고 합니다. 비는 곧 물입니다.
암8: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 찌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 여호와의 말씀은 양식이요, 목이 갈할 때 마시는 물이라고 합니다.
1) 물의 근원은 어디인가?
구약 예언: 슥13:1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신약성취: 요4:13-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따라서 물과 비와 이슬은 다 하나님의 교훈과 말씀을 의미하는 것이며, 신약에서는 물의 근원인 샘은 예수님이시며 물은 온갖 죄로 더러워진 우리의 심령을 깨끗하게 해주고 우리의 속사람을 자라나게 해주는 말씀인 것입니다.
2) 물로 거듭나는 것이란?
물로 거듭나는 것이란 말씀의 물로 우리의 심령의 죄와 더러움을 깨끗이 씻어내는 세례이며, 말씀으로 깨끗해 져서 거룩해진 우리가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을 가진 선한 양심을 가지고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엡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히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3. 거듭난 자의 모습은 어떠한 것인가?
엡4:21-24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과연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 찐대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세상의 욕심을 따라서 옛 습관대로 사는 옛 사람이 아닌 새로운 심령이 되어 오직 하나님의 뜻과 진리대로만 사는 새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후5:14-17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 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아무 사람도 육체대로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체대로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이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예수님께서 죄인인 우리를 위하여 죽으신 것은 다시는 우리가 육체대로 살 것이 아니라 우리를 죄 가운데서 살려주신 그리스도 안에서 살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삶을 사는 자가 새로운 피조물 곧 거듭난 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거듭난 하나님의 피조물들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까요?
요일2:15-17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고 합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자기 육신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위해 있는 것이며 세상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거듭난 하나님의 피조물들은 세상을 사랑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함으로 천국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거한다고 합니다.
마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 성령으로 거듭나라!
1) 성령은 어떤 사람이 받는 것인가?
행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딛3:5-7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말씀의 물로 죄와 더러움을 씻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은 자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신다고 합니다.
2)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 무엇인가?
요일5:7 증거 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이 말씀은 성령은 진리이므로 진리를 증거 하신다는 것이며, 이 진리의 성령이 무엇을 증거 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요16:13-15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하나님이 이루시는 천국)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위의 말씀에서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주신 모든 진리가운데로 우리를 인도하시고 장래에 이루실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알려주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예수님이 주시는 말씀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아서 성령을 선물로 받으면 진리의 성령으로부터 예수님의 모든 진리 곧 하나님 나라(천국)에 대한 말씀을 듣고 온전히 깨닫게 될 때에 거듭나게 되므로 천국을 보고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천국 가는 길을 알아야 천국에 갈 수 있지 않겠습니까? 진리의 성령이 바로 그 천국을 보여 주시고 알려 주신다는 것입니다.
아래 말씀을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전2:9-10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여기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예비하신 모든 것이란 바로 하나님이 이루실 영원한 천국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천국을 하나님께서 진리의 성령을 통해서 우리에게 보이셨는데 이렇게 보여 줄 수 있는 것은 성령이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진리의 성령이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보여 주고 그 길을 인도해 주심으로 비로소 우리가 천국을 보고 들어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며, 영이요 생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거듭난 자에게는 말씀이신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신다는 것입니다.
3. 우리가 거듭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씨로 나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물의 근원이신 예수님의 말씀이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해 주심으로 예수님이 하신 모든 말씀이 곧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말씀이 곧 썩지 않는 생명의 씨라고 합니다.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이 말씀에서 우리가 거듭난다는 것은 썩지 아니할 씨로 된 하나님의 항상 있는 말씀으로 거듭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씨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눅8: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진리 :요17:17)이요
또 하나님은 우리를 첫 열매(장자)로 삼기 위해서 진리의 말씀으로 낳으신다는 것입니다.
약1:18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1) 하나님의 씨로 난 자가 거듭난 자요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진리의 말씀이신 하나님의 씨로 낳음을 받아야만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으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롬8:14-17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위에서 하나님은 말씀이시요 영이시라고 증거 한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신 진리의 말씀의 씨로 거듭나게 되면 양자의 영을 받게 되어 하나님을 아바아버지라 부르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가 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계22:1-5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리로다.
말씀으로 거듭난 자들이 하나님과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보좌 앞의 생명나무 열두 가지 열매로 맺혀진 자들이며, 이들이 세세토록 하나님의 얼굴을 보면서 섬긴다고 합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진리를 증거 하시는 성령께서 물과 같은 말씀과 씨와 같은 말씀으로 하나님 나라의 모든 진리를 가르쳐서 양육해 주심으로 우리의 죄로 더러워진 속사람이 깨끗함을 입고, 말씀으로 장성하여 열매를 맺음으로 거듭나는 것이며, 이렇게 거듭나서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소유한 자들만이 성령을 선물로 받고 성령이 보여주시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추수 때가 되면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으로 거듭나서 열매를 맺는 알곡신앙인들을 추수군 천사들을 보내시어 추수하여 천국의 아들들이 되게 하시고 의인으로 삼아서 예수님의 곳간인 천국으로 들이시고 해와 같이 빛나게 해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마13-24-25, 30 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숫군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마13:37, 43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당신은 과연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 나라를 보고 들어갈 수 있는 신앙인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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