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의 일용할 양식의 참 의미는?
마 6:11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위의 말씀은 오늘날 신앙인들이 주야로 외우면서 기도하는 주님 가르쳐 주신 기도문의 일부입니다. 그런데 많은 신앙인 중에는 ‘일용할 양식’을 육적인 양식으로 오해하고 매 식사 때마다 이 말씀을 인용해서 감사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일용할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왜 오해인지 그리고 그것의 참된 의미는 무엇인지 성경을 통해서 알아봅시다.
마 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위의 말씀을 보니 그 답이 쉽게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하십니다.
여기서 이방인들이라 함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씨로 난(요 1:12-13) 하나님 소속의 자녀들이 아닌 외인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고 입는 육적인 세상살이를 위하여 기도하는 자는 자신들이, 비록 하나님과 예수님을 잘 믿는다고 자부하는 신앙인이라 할지라도, 실상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닌 이방인들이라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 되고 맙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면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 대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까지도 하나님께서 이미 다 아시고 더하여 주신다고 합니다.
또 한 요 6:26-27절에 ‘...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하셨습니다.
위의 말씀에서 예수님은 자기에게 몰려오는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나를 찾는 이유는 먹고 배부른 육적 양식을 위한 것이라 하시고 썩어 없어지는 육적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 즉 영의 양식인 생명의 말씀을 찾기 위하여 일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요 6:49-51에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고 하셨습니다.
위의 말씀에서 예수님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먹었던 육적 양식인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는데 나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산 떡이라 하시고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할 것이라고 하십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수님은 요 1:14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의 영적 피와 살을 먹는 것은 곧 예수님의 말씀을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주 재림 때인 말세에도 충성되고 지혜 있는 한 종이 예수님의 집인 교회의 성도들에게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주는 일이 있게 될 것이라고 예언으로 약속하셨습니다.
마 24:45~47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저에게 맡기리라
마 24장은 말세장이요 예수님 재림의 징조장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때에 충성되고 지혜있는 예수님의 종은 현재 기독교의 목회자들이 결코 아니고 예수님의 재림의 징조가 보일 때 출현해서 예수님께서 이때에 주시는 때를 때른 양식 즉 예수님의 재림이 성취되는 실상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나누어주는 한 목자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를 계 22:16에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 하신 예수님의 사자인 것입니다.
따라서 주 재림 때인 말세에 하나님과 예수님의 집사람들에게 때를 따라 일용할 양식을 나누어줄 예수님의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인 예수님의 사자를 찾아서 그에게 때를 따라 주시는 일용할 양식인 예수님의 재림을 성취하시는 생명의 말씀을 받아먹고 구원과 천국과 영생의 복을 받는 성도님들 되시기 바랍니다.